이제 우리나라 인터넷 환경에서도 예전의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만을 요구하는 그런 시대는 많이 지나간 것 같습니다. 왠만한 정부사이트나 공공기관 홈페이지에서도 굳이 공동인증서 없이도 카카오톡이나 네이버 같은 간편인증이 가능해졌기 때문인데요. 그럼에도 여전히 일부 몇몇은 공동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를 요구하는 곳이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최근 공동인증서 대신 많이 사용되고 있는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과 함께 타행등록 방법, 그리고 공동인증서와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융인증서란?
금융인증서란 그동안의 공동인증서와는 달리 금융결제원의 안전한 클라우드 내에 인증서를 보관함으로 인해 분실이나 도용 걱정 없이 안전하고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인증방식입니다. 어찌 보면, 본인 인증을 위한 도구로 사용된다는 면은 비슷하지만, 엄연히 차이점도 존재합니다.
금융인증서와 공동인증서 차이점
금융결제원 클라우드에 보관
그동안의 공동인증서(공인인증서)는 자신의 PC 하드 또는 USB 저장장치에 별도로 보관해서 사용을 해야 해서 분실이나 도용 위험이 항상 존재했지만, 금융인증서는 금융결제원 내의 클라우드에 안전하게 따로 보관을 하는 것이라 분실이나 도용 걱정이 없습니다.
액티브X 설치 필요 없음
예전에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을 때마다 늘 액티브X가 떠서 설치에 불편함이 따르곤 했지만, 금융인증서는 그 어떤 프로그램 설치나 업데이트 없이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
복잡한 비밀번호 입력 필요 없음
공동인증서의 경우, 인증을 하려면 복잡한 비밀번호의 조합을 항상 기억하고 있어야 하고 비밀번호 입력을 해줘야 했지만, 금융인증서는 간단한 6자리 숫자로만 인증이 가능하며, 또한 모바일 지문이나 얼굴인식을 통한 간편등록이 가능해서 쉽고 빠르게 본인 인증이 가능합니다.
보다 길어진 인증서 유효기간
기존 공동인증서는 매 1년마다 갱신을 해줘야 했지만, 금융인증서는 갱신 주기가 3년으로 늘어났습니다. 갱신기간도 30일에서 90일로 늘어나서 예전 보다는 번거로움이 많이 줄어든 편입니다.
금융인증서 갱신 방법에 대해서는 위의 글을 참고하시면 자세히 설명되어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 (BNK 부산은행)
금융인증서는 현재 대부분의 시중은행이나 금융기관에서 발급이 가능한데요. 보통 자신의 주거래은행 앱이나 홈페이지를 통해 발급을 받으면 되고, 한 번만 발급 받으면, 예전의 공동인증서와 마찬가지로 타행등록이 가능해서 타행에서도 손쉽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저는 BNK 부산은행 계좌를 주계좌로 사용하고 있어서 부산은행에서 발급받는 예로 설명드리지만, 대부분의 금융기관에서 발급받는 방식은 비슷할거예요.
우선 해당 금융기관 앱으로 들어간 뒤, 인증센터 메뉴를 찾아 금융인증서 발급(재발급) 항목을 선택해 줍니다. 이후 약관동의를 쭉 읽고 동의 체크를 해주면 되고요.
이후, 고객정보확인 및 발급정보확인, 본인인증 등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주민등록번호를 비롯해 이름, 이메일주소 등을 입력하게 되고, 본인인증 과정에서는 OTP 인증 또는 비대면 실명인증 두가지 방법 중에 편한 방법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OTP기기가 없는 분이라면 바로 비대면 실명인증으로 진행하면 되겠지요. 아마도 핸드폰 ARS 인증과정으로 진행이 될겁니다.
본인인증 완료 후에는 이제 발급된 금융인증서가 보관될 클라우드에 연결할 게정 정보를 입력하는 단계인데요. 다시 본인 이름과 생년월일, 휴대폰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그럼 금융인증서 발급 과정은 완료되고, 이제 금융인증서를 정상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보안설정 과정이 남았는데, 처음엔 6자리 비밀번호 설정을 하면 되고, 이후 스마트폰 지문이나 Face ID 등 생체인식 정보로도 본인인증이 가능하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금융인증서 타행등록 방법
보통 거래은행이 한 군데만 있는 것이 아닌 여러 개의 타행 계좌도 갖고 계신 분들이 많을텐데요. 하나의 금융인증서만 있다면, 타행등록을 통해 타행에서도 쉽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저는 부산은행에서 금융인증서를 발급 받았지만, KB국민은행에 따로 등록하여 KB국민은행에서도 금융인증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했는데요.
금융인증서 타행 등록 방법은 등록하고자 하는 타행의 앱을 실행한 다음, 마찬가지로 인증센터 화면으로 들어간 뒤 금융인증서 항목을 선택한 다음, 타행(기관) 인증서 등록 항목을 통해 등록을 진행하면 됩니다.
KB국민은행의 경우, 사용자 ID를 입력한 다음, 본인인증을 위한 ARS 인증과 문자인증이 완료되고 나면 위의 오른쪽 화면과 같이 금융인증서가 KB국민은행에도 등록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