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시민이라면, 아마 지역화폐 동백전을 많이들 사용하고 계실 듯한데요. 예전에는 10% 캐시백이라는 엄청난 혜택 덕에 정말 인기가 많았지만, 지금은 예산 부족으로 인해서인지 캐시백 비율과 충전 한도가 줄어들어 조금은 아쉬운 상황입니다.

그래도 동백전을 사용하는 분들을 위해 이번 글에서는 캐시백 한도 및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계신 분들이 삼성페이에 등록해서 사용할 수 있는 체크카드 발급하는 방법까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동백전이란?
부산에서 통용되는 지역화폐의 명칭으로 부산 시내의 소상공인 영업장과 전통시장 등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사용 시 캐시백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화폐입니다.
- 사용제한 업소 : 대형백화점,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프랜차이즈 직영점
동백전 캐시백 혜택 및 충전한도
- 결제 즉시 구매 금액의 캐시백 5% 적립 (월 최대 15,000원까지)
- 동백점 상생 가맹점에서는 현장 할인 혜택
- 연말정산 시 현금과 동일하게 30% 소득공제 (전통시장 사용 시에는 40% 소득공제)
- 충전한도는 상황에 따라 수시로 변경되며, 23년 4월 부터는 기존 30만원에서 100만원까지 상향 조정
동백전 체크카드 발급 이유
기본적으로 동백전 카드는 코나아이에서 발급하는 선불카드와 하나은행, 농협, 부산은행에서 발급하는 체크카드가 있습니다.
동백전 선불카드 및 체크카드 차이점
- 선불카드 : 충전된 금액만 사용 가능, 후불교통카드 신청 불가, 삼성페이를 비롯한 간편결제 사용 불가
- 체크카드 : 충전 잔액이 부족해도 해당 계좌에서 출금 및 결제 가증, 후불교통카드 신청 가능, 삼성페이를 비롯한 간편결제 사용 가능
저의 경우, 기존에 코나아이에서 발급한 선불카드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이 카드가 삼성페이 등록이 되지 않아 삼성페이에 등록하여 사용하기 위해 따로 체크카드를 발급 받기로 했습니다.
동백전 체크카드 발급 신청 절차
- 스마트폰에서 동백전 앱 실행 후 첫 화면 상단 오른쪽 ‘카드신청’ 버튼 선택
- 원하는 발급 은행의 체크카드를 선택
- 신청하기 버튼 클릭
- 고객 정보 입력 및 본인인증 확인
- 결제계좌 입력
- 현금인출 기능 및 후불교통카드 기능 선택
- 최종 신청내용 확인 후 발급신청 완료
앞서 언급했듯 동백전 체크카드는 부산은행, 농협, 하나은행 세 곳의 금융기관에서 발급을 진행하고 있고, 저의 경우, 부산은행 체크카드를 선택하여 발급을 진행하였습니다. 현금 인출기능은 선택을 하였고, 후불교통카드는 따로 사용하고 있는 카드가 있어 신청을 하진 않았지만, 필요하신 분들은 신청하시면 됩니다.
동백전 체크카드 수령
카드 신청 후 7 영업일 이내에 배송된다고 하는데, 대부분 2-3일 내로 배송이 되는 것 같더라고요. 저도 이틀만에 카드가 배송되어 왔습니다. 참고로 부산은행 동백전 체크카드의 경우, 두 가지 디자인이 있는데, 저는 ‘부기’ 디자인이 산뜻해서 이걸로 선택했습니다.
동백전 체크카드 사용 등록
카드를 수령하게 되면, 보통 동백전 앱에 카드사용 등록을 해야 하는데, 체크카드는 대부분 신청과 동시에 본인확인 및 인증이 진행되어서인가 이미 등록이 되어 있더라고요. 동백전 앱에서 보유카드 조회 항목을 통해 확인해 보면 등록이 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등록이 되지 않았다면, 아래 카드등록 버튼을 통해 직접 등록해 주면 되겠지요.
동백전 체크카드 삼성페이 등록
여태껏 사용하던 코나아이 동백전 선불카드는 삼성페이 등록 자체가 되지 않았는데, 부산은행에서 발급 받은 동백전 체크카드는 이렇게 삼성페이 등록이 가능해서 이제 간편결제도 손쉽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만, 동백전 체크카드로 삼성페이에 교통카드 등록은 되지 않으니 참고하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 동백전 후불 교통카드 발급 신청 및 동백패스 대중교통 환급 할인
그리고 최근 8월부터 부산은행 동백전 체크카드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후불 교통카드를 이용할 때 교통비 환급 할인을 받을 수 있는 혜택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