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은 애플페이가 국내에 들어오긴 했지만, 여전히 사용성과 범용성은 삼성페이가 더 크고 넓은 편입니다. 그만큼 사용자수도 많고, 결제 단말기 지원이 압도적으로 많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해외에서라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애플페이가 서비스 되는 국가를 여행할 때면 애플페이는 별다른 설정없이 왠만한 곳에서 결제가 가능한 반면, 삼성페이는 국내에서의 애플페이와 마찬가지로 꽤 제한적이예요. 사용 가능한 카드 종류도 한정적이고 조금 불편한 면이 있는데, 이번 글에서는 삼성페이 해외결제 가능한 카드 종류 및 해외에서 삼성페이 사용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삼성페이 해외결제 가능한 카드 종류 (23년 11월 기준)
삼성페이 해외결제 가능 카드 종류는 삼성페이 앱에 들어가 보면, 쉽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삼성페이 앱으로 들어가서 아래 메뉴 항목을 선택한 다음, 결제카드 항목을 선택해 주세요.
그럼 제일 상단에 해외 결제 알아보기 배너가 보이는데, 선택해서 들어가면, 바로 삼성페이 해외 결제 사용 가능한 카드 종류가 나와 있습니다.
- 마스터 카드 : 우리카드, 삼성카드, 롯데카드, 신한카드, NH농협카드
- 비자 카드 : 삼성카드
대부분 해외결제용으로 많이들 쓰고 있는 카드 브랜드가 마스터 카드와 비자카드가 있는데, 마스터 카드는 현재 5개의 카드사에서 삼성페이 해외결제를 지원하고 있지만, 비자카드는 삼성카드만 해외결제가 가능한 상태입니다.
삼성페이 등록된 내 카드 중 해외결제 가능한 카드 확인
위의 화면에서, 제일 아래쪽에 보면, ‘사용 가능한 내 카드 보기’ 항목이 있는데요. 여길 선택하면 내가 삼성페이에 등록해둔 카드 중에서 해외결제가 가능한 카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제가 사용하는 카드 중에서는 ‘아시아나 삼성애니패스 플래티늄 카드’만이 해외에서 삼성페이 결제가 가능한 카드라고 표시되어 나오는군요.
해외에서 삼성페이로 결제하기
만약 해외에서 사용 가능한 삼성페이 카드가 있는 것이 확인되었다면, 이제 해외에서 실제 삼성페이를 통해 결제를 하려면, 국내에서와 동일한 방법으로 결제를 진행하면 되는데, 대신 해외에서는 NFC 방식으로만 결제가 되니 참고하시고, 간혹 경우에 따라 점원이 카드번호 확인 요청을 할 때에는 디지털 카드번호 4자리를 알려주면 됩니다. 또한 해외에서는 반드시 와이파이나 모바일 데이터(로밍)가 활성화 된 상태에서만 삼성페이 결제가 가능한 것도 미리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