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장마철 자동차 안전운전에 가장 큰 저해요소가 되는 것은 빗길 미끄러움도 있겠지만, 실내 습기로 인해 차량 앞유리에 김서림이 자주 생겨 시야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부분도 있습니다.

운전 경력이 오래되었거나 경험이 많은 분이라면, 차량 김서림이 생겨도 능숙하게 대처를 하겠지만, 이제 막 운전을 시작한 초보운전자 분들에게는 당혹스러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여름 장마철 운전을 할 때 차량 앞유리 김서림이나 습기가 발생해 시야확보가 잘 되지 않을 때 빠르게 김서림을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름 장마철 차량 앞유리 김서림 발생 이유
보통 실내 자동차 앞유리에 습기가 차거나 김서림이 생기는 이유는 가장 단순하게 바깥 온도와 실내 온도와의 차이 때문이기도 하고, 특히 여름철에는 워낙 습도가 높은 환경이어서 실내 공기가 순환이 되지 않고 꽉 막혀 있으면 그만큼 김서림과 습기가 쉽게 발생하는 조건이 되지요.
여름 장마철 김서림 습기 제거 방법
에어컨 작동 및 바람방향을 앞유리 쪽으로
우선 가장 간단하고 확실한 해결 방법은 바로 에어컨을 작동하는 것입니다. 김서림이 약할 땐 그냥 평소처럼 운전자 방향으로 바람을 나오게 해도 습기는 금방 제거 되겠지만, 습도가 아주 높은 날이나 김서림이 아주 심하게 끼었을 땐 에어컨 바람 방향을 앞유리 쪽으로 해두면 훨씬 효과적입니다. 이 때 바람세기 세질수록 효과가 있으며, 그리고 에어컨 온도를 살짝 높여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외기순환 및 창문 조금씩 열어두기
만약 에어컨까지 작동시키는 것은 불필요하며 약한 비에 약한 김서림 정도라면 자동차 외기순환 버튼을 이용하여 외기가 차량 안으로 유입되도록 해줌과 동시에 창문을 조금만 열어두면 의외로 김서림이 금방 사라질 수 있습니다.
차량 뒷유리 및 사이드 미러는 열선 버튼으로 해결
그리고 운전 고수분들은 룸미러를 통해 차량 뒤쪽의 흐름도 살피며 운전하는 분들이 많은데, 앞유리 외 뒷유리 쪽에도 김서림이 가득 찰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땐 뒷유리 열선버튼(Rear)을 작동시키면 김서림이 제거되니 참고하시고, 마찬가지로 사이드미러에도 습기가 차서 시야확보가 잘 되지 않을 경우, 사이드미러 열선 옵션이 있는 차량이라면, 사이드미러 열선을 적극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