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내시경 검사를 하기 위해 검사 전 금식 시간 및 검사 후 식사는 어떤 것으로 하는 것이 좋은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지금부터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알다시피 위내시경 검사는 위암 예방 및 조기 진단에 반드시 필요한 검사입니다. 그래서 특별한 증상이 없더라도 주기적으로 검사를 받는 것이 좋은데요.
위내시경 검사 나이 및 주기
요즘은 위암이 발생하는 나이가 점점 낮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젊은층도 위암 예방 및 조기 진단을 위해 조금 일찍부터 위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을 추천 하는데요. 대개 40대 이후부터는 2년에 한 번씩 정기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만약 가족력이 있거나 술, 담배를 자주 하시는 분, 복통이나 위장이 불편한 증상이 자주 나타나는 분이라면, 나이와 관계없이 1년에 1번씩 받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위내시경 검사 방법 및 종류
알다시피 위내시경 검사는 비수면으로 진행하는 일반내시경과 수면 상태에서 진행하는 수면내시경 방법이 있습니다. 카메라가 달린 내시경이 입 안을 통해 식도와 위장까지 들어가는 과정이다 보니 수면 없이 일반으로 진행할 경우에는 약간의 고통이 따릅니다.
그래서 왠만하면 대부분 수면내시경으로 진행을 하는 편인데요. 수면내시경은 팔에 주사를 놓고 잠깐 잠이 든 사이 내시경 검사가 진행되므로 별 다른 고통 없이 내시경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내시경 검사 전 금식시간
그럼 일단, 위내시경을 받기로 했다면, 검사를 받기 전 금식 시간은 얼마나 되는지 궁금하실텐데요. 일반 병원에서 말하는 위내시경 금식시간은 평균 8시간 정도입니다. 그러니까 검사 8시간 전까지는 아무 것도 먹지 말고, 만약 다음날 오전 검사라면, 저녁을 금식하시고, 자정 이후로는 물도 마시지 않아야 합니다. 만약 너무 갈증이 난다면, 소량의 물로 입술만 살짝 축이는 정도는 괜찮습니다.
- 당뇨약, 혈압약을 복용하시는 분들은 검사 예약 전 사전에 상담 받기
- 검사 전 날, 음주 흡연 및 자극이 심한 음식은 당연히 삼가하세요.
위내시경 검사 후 식사 및 주의사항
검사 후에는 배가 고프다고 평소 먹던대로 바로 과한 식사를 하는 것 보다는 첫 끼는 가벼운 죽이나 부드러운 음식으로 위에 부담이 가지 않도록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조직검사까지 한 경우라면, 담당 의사의 조언을 듣고 식사 시간을 조절하세요. 또한 수면내시경으로 검사를 했다면, 내시경 검사가 끝났다 하더라도 약 기운이 어느 정도 남아 있기 때문에 절대 운전을 하면 안되고 반드시 대중교통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