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주유구 커버 뚜껑 안열림 원인 및 해결 대처 방법

모든 자동차에는 연료를 주입하는 주유구가 있고, 평소에는 주유구 보호를 위해 커버 뚜껑이 닫혀 있는 상태입니다. 심지어 전기차에는 주유구 대신 충전구 커버가 있지요.

자동차-주유구

하지만, 막상 주유소에 도착해서 주유구 커버를 열기 위해 주유구 열림 버튼을 눌렀는데도 간혹 주유구 커버가 열리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평소에는 이상 없다가 처음 이 상황을 마주하게 되면, 당황할 수도 있는데요.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자동차 주유구 커버 뚜껑이 열리지 않을 때 안열림 원인은 무엇인지, 그리고 해결 및 대처 방안은 무엇인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주유구 커버 뚜껑 안열림 원인

도어 잠금 상태일 경우

가장 자주 발생하고 흔한 원인 중 하나는 바로 도어가 잠금 상태일 경우인데요. 기본적으로 도어가 잠금 상태일 때에는 주유구 커버 역시 열리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보통 시동을 끄면 자동으로 차량 도어 잠금 상태가 풀리게 되지만, 간혹 도어가 잠긴 상태에서 시동을 끄지 않고 주유구 버튼을 눌렀는데 주유구가 열리지 않는다면, 이는 지극히 정상적인 상황이니 도어 잠금을 해제하고 다시 열어보시길 바랍니다. 이 때 주유를 하기 위해 여는 것이라면, 시동은 반드시 꺼야 하겠지요.


잠금장치 레버의 손상

대부분의 차량 주유구는 레버와 케이블이 연결된 형태로 열고 닫고를 하게 되는 방식인데, 이 경우, 레버의 고장이나 파손 또는 케이블이 늘어나거나 헐거워졌을 때 간혹 주유구가 열리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땐 아래에서 소개하는 트렁크 쪽의 비상 레버를 당겨 보거나 그래도 해결이 되지 않을 땐 정비소를 방문해야 하겠지요.

전자식 주유구 센서 이상

최신 차량이나 고급 차량, 전기차에서는 기계식이 아닌 전자식으로 주유구를 열고 닫을 수 있도록 센서가 장착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 때에는 센서에 이물질이 들어가거나 센서 불량으로 인해 주유구가 열리지 않는 경우가 있으니 이 역시 트렁크 내의 비상 레버로 열어보고 그래도 열리지 않을 시에는 정비소를 방문해 보셔야 합니다.

배터리 방전 시

마찬가지로 전자식 주유구 개폐 장치는 배터리로 작동을 하기 때문에 만약에 배터리가 방전이 되었다면, 주유구 역시 열리지 않는 경우가 많으므로 배터리 방전 확인도 필요합니다.


그 외 이물질 및 주유구 커버 손상 등

그 외 주유구 커버가 올바르게 닫히지 않았거나 손상이 되었을 경우, 또는 이물질이 끼어 있을 경우에도 주유구 커버가 열리지 않을 수 있으니 커버 주변에 이물질이 없는지, 처음부터 제대로 닫혀 있는지 등의 여부도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주유구 안열림 대처 방법

자동차-주유구

주유구가 열리지 않는다고 억지로 힘으로 연다거나 하면 오히려 연결 부위 파손이나 더 많은 수리 비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일단, 차량의 시동을 끈 뒤 도어 잠금 상태를 모두 해제한 뒤 한 번 열어보시고 그래도 열리지 않는다면, 트렁크를 열어 트렁크 안쪽 사이드 쪽에 보면 벨크로(찍찍이)로 고정되어 있는 레버가 아마 있을 것입니다. 이 레버를 당겨 보면, 주유구가 수동으로 열리기도 하는데요. 트렁크 레버를 통해 수동으로 열렸다고 해도 근본적인 원인은 해결되지 않는 경우가 많으니 꼭 정비소를 방문해서 점검을 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