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타이어 펑크 났을 때 대처 방법 및 보험 부르기

자동차를 운행하다 보면, 간혹 타이어 펑크가 나는 경험을 할 수 있기도 한데요. 평소 타이어 점검을 잘 해오신 분이라면 그런 경험을 잘 겪지 않을테지만, 타이어가 오래되어 노후화 되었거나 트레드가 많이 닳았을 경우, 혹은 새 타이어라 하더라도 운이 없게 뭔가 뾰족한 것을 밟고 지나갔을 경우에 타이어 펑크가 날 확률이 높은데요.

타이어펑크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자동차 운행 중 타이어 펑크가 나게 되었을 때 당황하지 않고 어떻게 대처를 하면 되는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행 중 타이어 펑크 시 대처 요령

일단 주행 중 타이어 펑크가 나게 되었을 때 가장 당황을 많이 하게 될텐데요. 특히 고속 주행 중 타이어 펑크가 나게 되면,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주행 중 타이어 펑크를 경험하게 되었을 때에는 일단 당황하지 말고 두 손으로 핸들을 꽉 쥐고 균형을 유지한 채 천천히 속도를 줄여 갓길 및 안전한 장소에 정차를 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특히 고속주행에서의 타이어 펑크는 갑자기 차량이 무게중심을 잃고 한쪽으로 쏠리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고속주행 시에는 평소에 두 손으로 핸들을 잡고 운전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빠른 대처가 가능하거든요. 자치 한 손으로만 핸들을 잡고 주행하다가 펑크가 나게 되면 균형을 잡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자가 교체 vs 보험사 접수

스페어타이어

자신이 평소 정비 경험과 지식이 많고 타이어 자가 교체 경험이 있다면, 펑크 난 타이어를 직접 스페어 타이어로 교체해도 큰 문제 없겠지만, 왠만하면 그냥 보험사 접수를 하는 것이 가장 편합니다. 예전에는 자동차 보험 가입을 할 때 이런 긴급서비스 특약을 추가하는 분이 별로 없었지만, 지금은 각 보험사 긴급서비스 특약 추가요금이 그리 비싸지 않아 왠만하면 다들 가입이 되어 있을거예요.

삼성화재 애니카 긴급출동 서비스 전화번호 접수

현대해상 하이카 긴급출동 서비스 전화번호 접수

동부화재 DB손해보험 SOS 긴급출동서비스 전화번호

다만, 보험사별로 1년 동안 긴급출동서비스 횟수가 정해져 있기는 한데요. 저의 경우 삼성화재 애니카 긴급출동서비스에 가입되어 있느넫, 1년 간 5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긴급출동서비스는 이런 타이어 펑크 외에도 배터리 방전 및 현장수리 불가 시 일정 거리까지 견인서비스도 제공해 주고 있으니 보험사 서비스를 잘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타이어교체

강혹 정말 오지에서 타이어 펑크가 나거나 보험사 출동이 즉시 어려운 지역에서 펑크가 났다면, 직접 교체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겠지만, 요즘은 그래도 거의 왠만한 곳은 보험사 출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을거예요.

자동차타이어

보험사에 따라 현장에서 펑크를 직접 때워서 수리를 해주는 경우가 있기도 하고, 아니면 스페어 타이어로 교체해 주는 작업을 해주기도 할텐데, 저도 예전에 길에서 펑크가 난 적이 있어 보험사를 부르니 스페어 타이어로 교체를 해주더라고요. 다만, 스페어 타이어로 교체를 한 상태라면, 기존과 같은 속도로 주행을 하면 안되고, 비상등을 켜고 저속주행을 하며 가장 가까운 타이어 정비소를 방문해 새 타이어로 교체 받으시길 바랍니다. 스페어 타이어는 말 그대로 스페어 역할만 하는데다 특히 요즘 차량의 스페어 타이어는 기존 타이어와 달리 타이어 규격이 얇고 다르기 때문에 가까운 타이어 정비소까지 가는데에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자동차 타이어 마모 한계선 점검 확인 및 트레드 보는 방법

자동차 타이어 제조일자 생산일자 확인 및 규격 보는 방법

휠 얼라인먼트 휠 발란스 차이점과 점검 주기 및 비용 가격

아무래도 가장 좋은 것은 이러한 상황이 생기지 않도록 미리미리 타이어 점검을 해두는 것이 바람직하겠지요. 타이어 점검에 관한 내용의 글이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