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솟는 금값에 ACE KRX 금현물 ETF 투자 전망 및 장점 단점

최근 연일 치솟는 금값으로 인해 실물로 금을 보유하고자 하는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 때문인지 국내에서의 금 거래는 일명 ‘김치 프리미엄’까지 붙어 해외보다 더 비싼 가격에 구입해야 하는 상황이기도 한데요.

골드바

이미 골드바는 씨가 말랐고, KRX 금시장에서 구입할 수 있는 1g 짜리 금을 매수하는 것도 여의치 않은 것 같습니다. 다만 대안으로 금 투자를 실물 금이 아닌 금현물 ETF에 투자를 하기 위한 수요도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요. 국내 ETF 가운데 금현물 관련 ETF는 현재 ACE KRX 금현물 ETF가 유일합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ACE KRX 금현물 ETF에 대한 투자 전망과 함께 금 실물이 아닌 ETF 방식으로 금에 대한 투자를 했을 시 장점과 단점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CE KRX 금현물 ETF 주가 흐름

네이버에서 오늘 현재 해당 ETF의 주가흐름의 상황을 살펴보니 2월 초중순에 급격한 상승율이 이어지다가 지금은 조금씩 떨어지는 상황이긴 합니다. 2/20 오전 11시 현재 20,680원에 거래가 되고 있으며, 비록 ETF의 형태이긴 하지만, KRX 금 시세 지수를 추종하는 구조로 운영되고 있어 실물 금에 투자하는 효과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ACR KRX 금현물 ETF 투자 시 장점 및 단점

장점

안전자산 : 우선 ETF 형태이긴 하지만, ETF 투자가 곧 실물 금에 대한 투자와 거의 동일한 형태를 띠고 있기 때문에 대표적인 안전자산인 실물 금에 대한 투자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편리한 거래 : 실물 금을 구입하려면 직접 발품을 팔아야 하고 시간과 체력이 소모되지만, ETF의 경우 주식처럼 시시간 거래가 가능하기에 편리한 거래가 가능합니다.

소액 투자 가능 : 실물 금 투자의 경우, 골드바는 꽤 비싼 가격에 부담이 될 수밖에 없지만, ACE KRX 금현물 ETF는 1주당 2만원 내외의 가격이기 때문에 경제적 부담이 있는 분들은 소액 투자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절세계좌 운용 가능 : 일반계좌에서 운용을 한다면, 매매차익에 대한 배당소득세를 부담해야 하지만, 연금저축펀드, ISA 계좌 같은 절세계좌에서 운용핟나면, 과세이연으로 절세 효과도 누릴 수 있습니다.


단점

괴리율 : 지수를 추종하는 대부분의 ETF가 그러하듯 해당 ETF 역시 실제 금 시세와 괴리율의 차이도 고려해봐야 하는데요. 특히 요즘 같은 금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날 때는 괴리율이 커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괴리율이 커지게 되면, 아무래도 실물 금 시세를 따라가지 못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주의해서 잘 따져봐야 할 부분이기도 합니다.

환노출 : 실물 금이야 현물로 금을 사 놓기만 하면 그 가치가 그대로 이어지게 되지만, 해당 ETF는 환노출 상품이어서 어쩔 수없이 환율의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요즘 같은 김치 프리미엄으로 인해 해외보다 금값이 비싼데다 고환율로 인해 추후 환율과 금가격이 동시에 하락 시 더 큰 손실을 볼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배당소득세 : 위의 절세계좌에서 운용을 하지 않고 일반계좌에서 운용할 시에는 매매차익에 대한 배당소득세 15.4%가 따로 부과된다는 점도 미리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ACR KRX 금현물 ETF 투자 전망 및 주의할 점

추후 금값이 더 오를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하겠지만, 지금 현재 금값이 오를대로 오른 상태여서 지금부터 금 ETF에 대한 투자는 조금씩 신중을 기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하게 되는데요. 특히 최근 미국과 러시아간 러우 전쟁의 종전협상의 물꼬를 트기 시작함으로 만약 전쟁이 끝나게 된다면, 금값도 안정세로 돌아서면서 금값이 내려갈 수도 있다는 점도 생각을 해봐야 할 것입니다.

다만, 반대로 현재 트럼프 정부가 들어선 이후 미국의 관세정책과 더불어 물가상승 및 인플레이션 우려로 인한 금값 상승의 여력은 여전히 남아 있기 때문에 신중히 판단을 하셔서 금 투자에 대한 방향을 잡아가야 하지 않을까 생각되는군요.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